볼링을 칠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볼링공입니다.
볼링공 종류
1. 하우스볼 : 볼링장에 준비되어있는 볼을 하우스볼 또는 하드볼이라고 합니다.
볼링장의 볼은 내부에 코아 중심축이 없어서 회전이 거의 걸리지 않습니다. 초보 볼링분에 적합합니다.
2. 중성볼 : 중간 성향의 볼로 내부에 작은 코아가 들어있어서 볼에 회전을 주면 약간의 후(커브)가 생깁니다.
초보를 벗어나 볼링에 본격 입문하려는 분에 적합한 볼입니다.
3. 소프트 볼 : 표면에 우레탄을 넣어 마찰력을 강화한 볼입니다.
볼링공 내부에 커다란 코아가 들어있어 공의 회전을 강하게 줄 수있습니다. 중급이상의 분이 사용하는 볼입니다.
볼링공 그립방법(잡는법)
볼링공은 엄지 중지 약지로 잡습니다.
우선은 손가락을 넣었을 때 손바닥이 공에 다 붙고 엄지를 다 넣은 상태에서 중약지는 한마디에서 한마디 반정도 넣는게 적당하고 제일 처음 시작하시는데 부상을 방지하며 연습하시기 좋습니다.
볼링 점수 계산하는 방법
볼링 점수 계산 예 ( 위의 볼링점수판을 보면서 설명)
1프레임: 첫프레임에서 1구에 9핀을 쓰러트려 [9] 라고 기록 그리고 스페어처리가 되었다는 기호[/]
이땐 기본점수 10점을 기록하게 되면서 점수판엔 점수가 기록되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다음프레임 초구에 쓰러트린 핀의 갯수만큼 점수를 더해야 하기때문입니다.
2프레임 : 2프레임에서 초구에 8핀을 쓰러트려서 버너스 점수는 8점이 되면서 10점+8점 그래서 1프레임의 점수는 18점이 됩니다. 그리고 2프레임에서 초구에 8점을 얻은후 스페어 처리를 하지 못해 [-] 기호 그래서 2프레임의 최종점수는 8점이 됩니다. 그래서 1프레임의 18점과 2프레임의 8점이 더해져서 토탈 26점이 됩니다.
3프레임 : 3프레임은 스트라이크를 기록을 했네요 스트라이크를 기록하게 되면 스트라이크 기본점수 10점과 다음공과 다다음공의 점수까지 보너스 점수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라이크를 치게되면 고득점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3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서 기본점수 10점을 받게됩니다 그러면서 36점이 되겠죠 하지만 아직 보너스점수는 계산이 되지 않았습니다
4프레임 : 4프레임에서도 스트라이크를 기록해서 더블을 기록하게 되었네요 4프레임의 스트라이크 기본점수 10점이 추가가 되어 이제 3프레임의 점수는 46점이 되는것입니다
4프레임의 스트라이크로 10점의 보너스점수를 추가합니다.
5프레임 5프레임 초구에 8핀을 쓰러트리면서 3프레임의 스트라이크로 인한 보너스점수는 18점이 되면서 3프레임의 최종점수는 54점이 됩니다.
스트라이크는 두번동안 던진공의 점수를 보너스로 주기때문입니다. 4프레임은 스트라이크를 기록했기때문에 3프레임의 점수 54점에 +10점을 하게됩니다 그러면 64점이 됩니다.
4프레임에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서 2번의 투구점수가 가산되는데 5프레임 두번째 투구가 파울이 되었기때문에 5프레임의 8점만 가산이 됩니다.
4프레임 최종점수는 72점이 됩니다. 그러면서 자동으로 5프레임의 볼링점수도 계산이 되는데 4프레임까지 72점이 기록된 점수에서 5프레임때 마지막으로 쓰러트린 핀의 수량 8점을 더해서 80점이 5프레임까지 최종점수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볼링점수 계산법은 스페어, 스트라이크, 오픈 세가지의 경우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여기서 오픈이란 스페어를 처리하지 못한 프레임을 오픈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오픈이 되면 보너스 점수를 받지 못하기때문에 매우 불리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볼링 배우기에 대해 간단히 요약해 보았습니다.